투고규정

제정 : 2013.11.02.
1차 개정 : 2014.05.24.
2차 개정 : 2015.04.25.
3차 개정 : 2016.04.23.
4차 개정 : 2018.01.11.

Ⅰ. 투고자격 및 원고제출

1. 투고내용
① 투고논문 : 인본주의적 가치에 기초하여 인간의 삶의 질 제고를 지향하는 연구여야 한다.
② 지면구성 : 연구논문(기획논문/특집논문/일반논문), 평론논문, 서평 등으로 구성한다.

2. 투고자격
원칙적으로 직책과 전공분야 등을 특별히 제한하지 않는다.

3. 접수시기
논문 접수는 수시로 하며, 논문게재 일시는 심사통과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시일에 발간되는 호에 게재한다.

4. 발행일
『한국융합인문학』은 연 4회(2월 28일, 5월 30일, 8월 30일, 11월 30일) 발간한다. 2월 28일, 8월 30일, 11월 30일 발간 학술지는 국문으로 발간하고, 5월 30일 발간 학술지는 영문으로 발간한다.

5. 논문제출 방법
① 논문은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본 학회의 <원고작성 요강>에 맞추어 제출하여야 한다.
② 본 학회의 <원고작성 요강>을 준수하지 않은 논문을 제출하였을 경우, 그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투고자 본인이 책임진다.
③ 논문은 본 학회 국문 저널 홈페이지(http://journal.converging.kr) '논문투고 시스템'을 통해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편집위원회 이메일로 접수할 수 있다.

6. 논문심사
① 접수된 원고는 본 학회의 심사를 거쳐 게재여부를 결정하며, 탈락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② 심사결과 심사위원으로부터 수정요구를 받았을 경우, 투고자는 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7. 교 정
내용의 수정을 요하는 경우가 아니면 교정인쇄본을 필자에게 다시 보내지 않으므로, 최초 투고 시 원고에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완료된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Ⅱ. 논문심사의 기준과 절차

1. 논문심사의 기준
① 연구주제 및 내용의 학문적 가치성
② 제목과 내용의 일치성
③ 연구목적의 명확성
④ 연구방법의 타당성 및 신뢰성
⑤ 연구결과의 분석 및 결론의 명확성·합리성
⑥ 논리전개의 타당성
⑦ 인용 문헌의 적합성
⑧ 원고작성 요강의 준수성
⑨ 초록의 명확성

2. 논문심사의 절차
① 투고논문에 대하여 관련분야 전문연구자 3인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즉 논문 1편당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한다. 이때 심사위원의 신분은 서로에게 노출하지 아니한다.
② 심사위원은 심사평을 작성하고 논문의 게재 여부(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한다.
③ 편집위원회에서는 심사결과에 따라 게재적격 여부(다음의 논문판정 기준 참조)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논문판정 기준 : 심사위원 2인의 항목별 평가의 총점 평균점수에 근거하여 판정.
1) 90 ~ 100점 : ‘게재가’로 판정.
2) 80 ~ 89점 : ‘수정 후 게재’로 판정
3) 76 ~ 79점 :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
4) 75점 이하 : ‘게재불가’로 판정.

④ 심사결과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판정을 받은 논문의 투고자는 기존의 원고를 수정·보완하여 편집위원회에 다시 제출하여야 한다. 수정된 원고에 대해 부적격 판정이 내려지거나 수정요청에 대한 답변이 없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⑤ 심사결과 판정에 대하여 다음의 조치를 취한다.

가. 게재 : 편집위원장 명의로 게재확정 사실을 통보한 후 학술지에 그대로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편집위원회의 요청이 있거나 투고자의 수정 의사가 있을 경우엔 예외로 한다.
나. 수정 후 게재 : 편집위원장 명의로 수정요구 사항을 통보한 후, 수정원고가 학회의 수정 요청을 얼마나 수용했는지를 편집위원장이 판단하여 게재를 허한다.
다. 수정 후 재심 : 편집위원장 명의로 수정요구 사항을 통보하고, 수정원고가 도착하면 애초 심사를 담당했던 심사위원 들에게 다시 한 번 재심사를 의뢰한다. 재심사의 판정은 “게재” 또는 “게재불가”로만 한다.
라. 게재불가 : 편집위원장 명의로 그 사유를 명기하여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다만, 게재불가 판정에 승복하지 않는 경우, 투고자는 1회에 한하여 "판정 불승복 사유서"를 작성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 합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편집위원회는 2명의 심사위원을 재선정할 수 있다.

⑥ 중복게재나 표절(자기표절 포함) 등의 사실이 발견될 경우, 투고논문은 무효 처리되며 해당 논문의 투고자에 대한 제재조치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에 따른다. 또한, 이중투고의 경우에도 투고논문은 무효 처리되며 해당 논문의 투고자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에 따라 제재조치를 받는다.
⑦ 게재확정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해당 논문의 게재확정일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장의 결정에 따라 게재순서는 변경될 수 있다.
⑧ 게재가 확정된 논문일지라도 투고자의 요청이 있거나 동의가 있다면 출판을 다음 호로 이월할 수 있다.

3. 논문심사에 관한 기타 사항
상기의 논문심사 원칙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정할 수 있다.



Ⅲ. 원고작성 요강

1. 분량
논문 분량은 A4용지 25페이지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는 본문과 참고문헌, 국문초록, 영문초록을 포함한 것이다.

2. 저자 표시
① 논문투고자는 투고자 이름의 오른쪽에 괄호를 치고 소속처와 직책을 밝힌다.
예) 홍길동(한국대학교 융합인문학과 교수)
② 공동연구의 경우 서열에 관계없이 주연구자를 먼저 표기해야 하며, 또한 교신저자도 표기해야 한다.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 홍길동(한국대학교 강사/주저자)·이한국(대한대학교 융합인문학과 교수/교신저자)

3. 초록 및 주제어
투고 시 국문 및 영문 초록과 국문 및 영문 주제어를 첨부하여야 한다. 초록은 400자 내외로 논문의 주제를 정확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명료하게 작성하며, 주제어는 논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10개 이내의 단어로 선정한다. 다만, 외국어 원문으로 된 논문은 국문초록과 주제어를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

4. 편집형식
① 편집위원회에서 『한국융합인문학』 체제에 맞게 편집하므로 다음의 사항만 준수하여 투고한다.
② 편집용지 : 용지 A4, 여백(위 20, 아래 15, 왼쪽?오른쪽 30, 머리말·꼬리말 15).
③ 문단모양 : 줄간격 180, 정렬 양쪽정렬, 문단여백 0, 들여쓰기·내어쓰기 없음.
④ 글자모양 : 크기 11, 글꼴 신명조, 장평 100, 자간 -10.
⑤ 본문에서 인용한 문헌을 표기할 경우, 저자가 2명 이하인 경우는 모두 밝히고, 3인 이상인 경우는 ‘○○○ 외(2008)’로 표기한다.
⑥ 항목별 대소번호는 ‘Ⅰ, 1, 1), (1), ①, 가’의 순서로 작성한다.
⑦ 인용 및 주(註)는 내각주 방식(저자, 연도)을 따르되, 부기할 내용에 한하여 각주로 처리한다.
예) (홍길동, 2008: 96), (Marx, 1996: 104)

5. 논문작성의 순서
(1) 국문제목
(2) 저자명
(3) 국문초록(국문제목, 국문주제어 포함)
(4) 본 문
(5) 참고문헌
(6) 영문초록(영문 저자명, 영문제목, 영문주제어 포함)
(7) 필자정보(소속기관, 전공, 대표 연구업적, 우편번호 및 주소, 전화 및 휴대폰, 전자우편)
※ 논문게재 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필자의 우편번호 및 주소, 전화 및 휴대폰은 밝히지 않음.

예) 홍길동 : 현재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분야는 사회정책학이며, 주요 관심분야는 사회문제, 복지정책 등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인간행동의 이해"(학술지명, 2012), "한국의 융합인문학 진흥 정책"(학술지명, 2013) 등이 있으며, 저서 및 역서로는 "융합인문학에의 초대"(발행처, 2010), "융복합이란 무엇인가"(발행처, 2011) 등이 있다.
E-mail: kildong@converging.kr



6. 참고문헌 표기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서 언급된 자료에 한한다.
② 참고문헌의 성격에 따라 기본자료와 참고자료(논문 및 단행본)로 나누고, 각 자료를 국문?영문?기타 언어 순으로 배열하며, 그 순서는 각 언어의 자모순을 따른다.
③ 같은 저자의 저서가 여러 개일 경우에는 출판연도 순서로 기록하고, 같은 해에 발표한 것은 본문에 인용된 순서에 따라서 출판연도 뒤에 2008a, 2008b, 2008c로 표기한다. 이 때, 맨 앞의 저자 이름은 반복을 피하고 _____로 대체 표기한다.
예) 홍길동. 2008a.
_____. 2008b.
④ 참고문헌 표기 시, 논문명(학위논문 포함)은 " ", 단행본이나 학술지명 또는 연구보고서 제목은 진하게 표기한다. 다만, 영문의 경우 영문저서(학술지 포함)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각 내용은 마침표(.)로 구별한다.

참고문헌의 예시

① 단행본 : 저자명, 출판연도, 도서명, 발행처.
   예 1) 고세훈. 2007. 복지한국, 미래는 있는가. 후마니타스.
   예 2) Esping-Andersen, Gosta. 1990. The Three Worlds of Welfare Capitalism.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② 단행본 수록 논문 : 저자명, 출판연도, 논문명, 편저자, 도서명, 발행처.
   예 1) 박형신. 2006. “폐광지역 지역사회운동조직의 형성과 분화”, 이태원 외, 카지노와 폐광촌. 일신사.
   예 2) Pierson, Paul. 2001. "Coping with Permanent Austerity", in Paul Pierson (ed.), The New Politics of the Welfare Stat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p. 410-456.

③ 논문 : 저자명, 발표연도, 논문명, 게재지명, 권호수, 게재 페이지.
   예 1) 박보영. 2008. “실업극복운동과 실업자 자조모임”, 사회복지정책, 32, 189-217.
   예 2) Iversen, Torben and Anne Wren. 1998. "Equality, Employment, and Budgetary Restraint", World Politics, 50(4): 507-546.

④ 번역서 : 원저자명, 역서 출판연도, 역서명, 번역자, 발행처.
   예) Mullard, Maurice and Paul Spicker. 2004. 사회이론과 사회정책, 박형신·송영민·박보영 옮김. 일신사.

⑤ 학위논문 : 저자명, 연도, 논문명, ○○대학교 ○○학위논문.
   예) 홍길동. 2008.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관한 연구”, 한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⑥ 발표문 : 저자명, 발표연도, 논문명, ○○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일시, 장소.
   예) 홍길동. 2008. “바우처 제도의 쟁점”, 한국사회복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08.09.18.∼09.19. 한국대학교.

⑦ 발간예정 논문 및 미간행 논문
   예 1) 홍길동. 근간. “한국 사회복지전달체계,” 한국융합인문학, 2(1): 1-16.
   예 2) Hong, Kil-dong. forthcoming. “Welfare States in Korea”, Social Policy Review, 2(1): 1-16.
   예 3) 이한국. 2008 또는 연도미상. “빈곤과 사회적 배제”(미간행 원고).
   예 4) Lee, Han-guk. n.d. “Understanding Poverty”(unpublished manuscript).

⑧ 신문기사 : ○○신문, 기사명, ○○○○년 ○○월 ○○일.
   예) 《한국일보》, “한국 융복합 연구의 현주소”(2013. 11. 02).

⑨ 인터넷 http://www.ww.ww.ww (검색일: 연도. 월. 일. 시간)
   예 1)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검색일: 2013.11.02. 13:00)
   예 2) Statics Korea http://www.kostat.go.kr (updated as of June 1, 2015)

⑩ 영문 문헌이 아닌 모든 문헌은 영문 변환 후, 해당 문헌 옆에 병기하여야 한다. 한국어 문헌은 New Romanization System(2000년도 국립국어원 제정)을 적용해 한글과 영문을 병기한다.
가. 한국어 문헌에 대한 영문명이 공식적으로 있는 경우 영문명을 그대로 표기하도록 한다.
예) 송시형. 2017. “협동조합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융합을 통한 대안 미디어의 발전 :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를 중심으로”, 한국융합인문학, 5(3), 31-54. [ Song, Shi-Hyeong. 2017. “Developing Alternative Media through Combining Cultural Content Industry and Cooperatives: Focusing on a Media Cooperative Kookmin TV”,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5(3), 31-54.] 나. 한국어 문헌에 대한 영문명이 공식적으로 없는 경우 국문 원제목의 로마자 음역을 병기하되, 한글음역의 영문표기법은 2000년도 국립국어원에서 제정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개정시안>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변환하고자 하는 부분을 블록설정한 뒤, ‘ᄒᆞᆫ글’의 입력 탭에 있는 입력도우미 중 ‘로마자로 바꾸기’의 ‘일반’ 변환을 사용하면 손쉽게 로마자로 변환할 수 있다.
참조) http://www.korean.go.kr/front/etcData/etcDataView.do?etc_seq=9& mn_id=46)
예) 최장집. 2017. 정치의 공간. 후마니타스. [Choi, Jang-jip. 2017. Jeongchi-ui gonggan. Humanitas.]
다. 그 외 다른 표기방식의 경우 영문 참고문헌 형식을 따른다.
라. 저자명의 경우, KCI에 등록된 저자의 영문명 또는 저자가 직접 사용하는 영문표기로 기재한다.
예) 양윤모 : Yunmo Yang (X) / Yoon-mo Yang (O)



7. 표와 그림
① 표 제목은 ‘<Table 1>…’과 같은 형식으로 표의 위에 적는다.
② 그림 제목은 ‘<Figure 1>…’과 같은 형식으로 그림의 아래에 적는다.
③ 표와 그림의 제목 및 설명은 영어로 표기한다.
④ 설명주는 ‘Note: ’로 시작하고, 출처는 ‘Source: ’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표나 그림의 아래에 적어놓는다. 범례도 그림의 하단에 표시한다.
⑤ 표와 그림의 길이는 가로 113mm를 넘지 않도록 한다.
⑥ 표의 작성은 텍스트 방식이 아닌 워드프로세서의 표만들기 기능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⑦ 표 속의 칸과 행에는 적절한 범주명을 반드시 넣어주어야 한다.
⑧ 표의 선은 맨 위와 맨 아래 선 및 첫 번째 열의 밑선 까지만 긋도록 한다.
⑨ 그림은 색을 넣어 그려도 좋으나 인쇄 시엔 흑백으로 표현됨을 유의하여야 한다.
⑩ 그림에는 x축·y축과 곡선·면적 등으로 표현된 각 부분의 명칭을 반드시 붙여주어야 한다.
⑪ 통계적 유의도는 ‘*p<.05’, ‘**p<.01’, ‘***p<.001’과 같이 표기한다.
⑫ 본문에서 어떤 표를 참조하라고 이를 때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예) 인권의식 척도의 전체 평균값은 2.34(5점 척도)이다(<Table 1> 참조).

8. 기타
이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한국융합인문학』제6권 제1호의 편집양식에 따른다.



첨부파일 다운


저작권 이양 동의서.pdf 투고자 최종점검사항.pdf